응암정보도서관, 천문학을 통한 삶의 성찰과 힐링 '재미있는 별자리여행' 이태형 관장과 함께하는 밤하늘의 인문학

2020-11-06


 서울 은평구 응암정보도서관은 문화프로그램 참여가 주민들을 위해 저녁 시간에 가족과 함께 들을 수 있는 '밤하늘의 인문학'을 온라인 공개 강연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이루어지는 '밤하늘의 인문학' 온라인 강연은 국내 과학도서 중 대표적 스테디셀러인 '재미있는 별자리여행'의 저자이며, 현재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관장으로 재직 중인 이태형 관장의 강연으로 진행된다. 이태형 관장은 천문학의 대중화에 앞장서온 대표적인 천문학자다.


 4차시로 진행될 이번 강연의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첫 시간에는 '달아 달아 밝은 달아'라는 주제로 달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예술 작품 속의 달 이야기, 달 탐사와 인류의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두 번째 시간에는 '오로라'를 주제로 오로라의 정체와 오로라를 감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세 번째 시간에는 'UFO와 외계생명체'를 주제로 생명체가 존재하기 위한 조건과 외계생명체 탐사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마지막 시간에는 '우리 별자리'를 주제로 천상열차분야지도와 황도 12궁과 28수, 견우와 직녀, 북두칠성과 남두육성 등의 다양한 별자리에 대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는 11월 17일 화요일부터 11월 26일 목요일까지 매주 화, 목요일 오후 7시에 유튜브 응암정보도서관 채널에서 실시간 무료 공개 강연으로 진행되며, 사전 신청 접수를 통해 개별 안내를 받거나 유튜브에서 응암정보도서관을 검색하여 시청하면 된다.


 코로나 19로 인해 지친 지역 주민들에게 별을 통한 힐링을 제공하고자 하는 이번 강연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며, 사전 신청 접수 및 강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ealib.or.kr)를 참고하거나 응암정보도서관(308-2320~1, 내선114)으로 문의하면 된다. 


기사링크 바로가기